본문 바로가기

Data Analysis | AI/자격증

빅데이터 분석 기사 시험 (2021)

반응형

 

2020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 시험 안내 포스터(자료=통계청 제공)

2020년 12월 19일 예정되어있던 제 1회 빅데이터분석기사 시험은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되어 이번 4월에 시행되는 제2회 시험이 사실상 첫 시험이 됩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는 '디지털 뉴딜' 핵심 기반인 데이터 산업 활성화와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을 위해 신설된 국가기술자격으로, 주관단체인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는 빅데이터 분석기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이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 기획, 빅데이터 수집·저장·처리,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수행하는 실무자를 말한다.

시험 일정은 다음과 같이 올해 2회 예정되어 있으며 4월에 시행되는 필기시험의 경우 다가오는 3월 5일까지 접수 가능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어서 신청하시고 고민하세요!

 

시험 응시료는 필기시험의 경우 17,800원으로 동일 기관에서 시행되는 다른 시험 응시료(5~10만원)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시험 응시자격은 다른 분야의 기사자격증과 거의 동일한 수준의 자격을 요하고 있습니다. 

 

시험 내용은 빅데이터 분석기획, 빅데이터 탐색, 빅데이터 모델링, 빅데이터 결과해석 4과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출제 문항은 각 과목별 객관식 20문제로 총 80문제가 출제되며 시험기간은 120분이라고 하네요.
각 과목별 100점만점 기준으로 각 과목별 40점 이상이 되어야 되며,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되어야 합격입니다.

 

저도 이번에 도전해보려고 접수했습니다. 모두 다같이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결과있길 바래요!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www.dataq.or.kr/www/sub/a_07.do

 

데이터자격시험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고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목적에 따라 분석기술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정형/비정형 대용량 데이터를 구축, 탐색, 분석하고 시각화를 수행하는 업

www.dataq.or.kr

 

반응형